실습/한국관광공사x카카오 공모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실제 모바일 기기 연동하는 방법

chobyeonggyu03 2024. 7. 16. 18:17
반응형

현재 작업중인 프로젝트를 실제 핸드폰에서 어떻게 돌아가는지 궁금해져 테스트 해보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에뮬레이터 대신 실제 모바일 기기에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블로그에 정리 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글쓴이의 핸드폰은 안드로이드 기기이며, 기종은 A52s, 안드로이드 버전은 14, 가장 최신업데이트는 약 2달전인 2024년5월1일이다.)
 

 
 
 
 
먼저 모바일 기기에서 설정화면으로 들어가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에 들어간 후 위의 영상처럼  '빌드번호'를 5번 눌러주면 아래 화면처럼 설정창 맨 아래에 [개발자 옵션] 버튼이 새로 생기게 될 것이다.
 

 
 
 
 
[개발자 옵션]를 켰다면 아래 영상처럼 [개발자 옵션]에 들어가 USB 디버깅 버튼을 체크해주자.
 
 
 

 
 
 
 
그다음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 간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통신과 특정 하드웨어 또는 장치를 컴퓨터가 인식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 기종에 맞는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어야 한다.
(자신의 핸드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해당 기종의 USB드라이버를 내려받아 설치해줘야함 - 삼성은 기종에 상관없이 통합 드라이버를 제공해주기에 통합 드라이버만 받아주면 됨)
 
 
글쓴이는 해당 드라이버를 다운받아볼 것 이지만, 찾아보니 안드로이드 버전 10 이상부터는 USB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필요한 드라이버만을 다운받는다고 한다.
 
 
 
 
글쓴이처럼 직접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통합 드라이버를 다운받고 싶은 사람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 메뉴바에서 [서비스 안내 -> 다운로드 자료실] 에 들어가 하단의 [유용한 소프트웨어 -> 휴대폰/기기] 에서 '통합 드라이버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해주면 된다.
 
 
https://www.samsungsvc.co.kr/
 
 

 
 
 
 
설치 실행파일을 받았다면 아레처럼 다음버튼을 난사해준 뒤 다운 받아주면 된다.
 
 
 

 
 
 
USB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줬다면 다음으로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실제 모바일 기기를 USB 케이블로 연결시켜주면 아래 화면처럼 'USB 디버깅을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문구가 나오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화면처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Device Manager에 실제 기기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위의 화면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로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실행한 화면이고, 아래 화면은 실제 모바일 기기의 실행화면이다. ( 다크모드가 설정되어 있으면 에뮬레이터랑 달리 디자인이 깨집니다 )
 


 

실제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한 화면


 
 

 
 

반응형